스튜디오 작업 3-1 건축디자인스튜디오, 문화공간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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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개요
본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다양한 기능과 공간, 형태와의 관계를 문화공간시설 계획을 통하여 습득하도록 하고, 대지분석과 디자인에 있어서 다용도의 복잡한 건축물 또는 복합 건축물을 다룰 수 있는 최소한의 능력 배양에 목적이 있다. 각 공간을 단위체로 파악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들이 서로 조합된 상황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관계성을 고려해 디자인을 진행한다. 문화시설 중에서도 미술관 계획을 통하여 전시공간과 관련한 건축 계획적, 각론적 특성을 연구하고 전시공간에 적합한 공간구조와 동선체계, 빛 환경을 연습한다. 더 나아가 도심지 내에서 문화공간으로서의 미술관이 주변의 컨텍스트와 어떻게 조우하고 공존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통하여 건축물에 반영되는 과정을 익힌다.
교과목 교육목표 및 수행
1. 건축적인 사고의 접근 및 대지에 대한 해석 능력 향상
2. 복합적 프로그램의 적용과 표현능력
3. 전시공간에 대한 이해 및 적용능력
4. 장애자 및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5. 건물 내외부의 소화, 피난, 방재 등의 시스템 개념 이해 및 적용능력
6. 구성부재, 건물 시스템 및 구축 방법
7. 초기 설계의 구조적 가정 사항 이해 및 숙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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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다양한 기능과 공간, 형태와의 관계를 문화공간시설 계획을 통하여 습득하도록 하고, 대지분석과 디자인에 있어서 다용도의 복잡한 건축물 또는 복합 건축물을 다룰 수 있는 최소한의 능력 배양에 목적이 있다. 각 공간을 단위체로 파악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들이 서로 조합된 상황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관계성을 고려해 디자인을 진행한다. 문화시설 중에서도 미술관 계획을 통하여 전시공간과 관련한 건축 계획적, 각론적 특성을 연구하고 전시공간에 적합한 공간구조와 동선체계, 빛 환경을 연습한다. 더 나아가 도심지 내에서 문화공간으로서의 미술관이 주변의 컨텍스트와 어떻게 조우하고 공존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통하여 건축물에 반영되는 과정을 익힌다.
교과목 교육목표 및 수행
1. 건축적인 사고의 접근 및 대지에 대한 해석 능력 향상
2. 복합적 프로그램의 적용과 표현능력
3. 전시공간에 대한 이해 및 적용능력
4. 장애자 및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5. 건물 내외부의 소화, 피난, 방재 등의 시스템 개념 이해 및 적용능력
6. 구성부재, 건물 시스템 및 구축 방법
7. 초기 설계의 구조적 가정 사항 이해 및 숙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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